소아 한약, 잘 복용하는 방법과 복용 시 주의사항을 안내합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 걱정이 되는 것, 당연합니다.
물론 쓴 맛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사실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소아 한약은 먹기에 그렇게 힘든 맛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가 많이 힘들어한다면, 먼저 한약을 처방해준 한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세요.
아니면 한의원에 있는 간호사분들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분명히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에게 가장 알맞은 복용방법을 설명해드릴겁니다.
농축한약은 작고 간편하기에 아이들이 잘 먹습니다. 맛이 크게 쓰지는 않습니다.
물론 한의원에 진료를 받으러 온 아이들 중에는
단음식, 달달한 시럽이나 단맛이 첨가된 양약에 익숙한 아이들이 많은지라(자주 아픈 탓이겠죠.) 한약을 꺼려하며 안먹으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감기에 처방받는 소아 가루약의 경우에는 따뜻한 물 최소양에 녹여 줍니다.
유아(12개월이하)의 경우 깨끗하게 손을 씻어 한약을 엄마의 손가락에 찍어 먹이거나, 티스푼으로 하나정도 되도록 녹여 먹입니다. 그 이후의 아이들이라면 다음과 같이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가루약이든 물약에도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이런 경우 조심해주세요.
한약을 복용하는 경우 처방한의사의 의견이 우선입니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 신경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가 약한 아이의 경우, 알러지 경향이 있는 아이라면 조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아이는 열거된 음식을 과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대부분의 한약은 자연유래 약재로 구성되어 상당히 안전합니다만, 한약도 ‘약’입니다.
따라서, 특이 체질인 경우 알레르기 발진 등이 나오거나 복용 후 배가 아파지는 등, 체질적으로 특정 약물에 대한 흡수저해 작용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특이 증상의 대부분은 환자의 체질(특히 알레르기 체질)에 따라 나타나며, 발생빈도는 양약과 비교해 현저히 적습니다.
또한 복용을 중단하면 없어지는 특이 증상이 대부분이라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따라서 약간 걱정된다면 임의로 복용을 지속하지 마시고 우선 복용 중단 후 문의주세요)
처방된 한약에 대해서는 미리 어떤 부작용이 예상되는지 한의사에게 물어보시거나, 특이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바로 알려주신다면 대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병원 수련의 등 경험 많은 의료진은 덤.
열린 자세로 최신 의학지식을 받아들이고
최선의 진료에 대해 생각하고, 교류합니다.
KFDA의 인증을 거친 정품 한약재만 사용합니다.
약재는 그 무엇보다 깨끗하고 안전해야합니다.
해온 직원 모두 복용하는 한약, 최고만을 드립니다.
스스로 납득이 가지 않는 진료는 하지 않습니다.
가족에게 추천할만한 치료인지 먼저 생각하고 진단치료,
예후와 생활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안내합니다.
'가업의 뜻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학을 가꿉니다'
We are cultivating the Korean Medic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