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그대로, 진심을 다해 진료합니다."

[코로나19] 내원 시 마스크 착용 부탁드립니다

문의전화 02-2111-7575


수족냉증, 찬 체질
성인 여성의 2명 중 1명은 냉증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찬 체질의 개선, 해온이 도와드립니다.

봄, 가을, 특히 겨울철이 되면 냉증으로 고통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는 동안에도 양말을 신어야 하는 분도 있고, 여름철에는 냉방으로 인해 상태가 나빠지거나 냉방병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 많죠. 

실제로 여성의 2명 중 1명은 냉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손, 발, 허리, 등 주위에 차거나 시린 느낌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젊어서는 손발쪽에 냉증이 심하고, 나이가 들면서 허리와 배, 등 몸통 부위로 옮겨가게 됩니다. 

대부분은 찬 느낌 그대로 두는 경우도 많고, 불편해도 감수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고 시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나름대로의 대책을 취하고 있는 경우는 그나마 낫지만, 태연하게 지내는 사람들 중에서는 오한과 같은 시린느낌에 그치지 않고, 어깨결림, 두통, 요통 등과 같은 만성증상이 냉증과 함께 일어나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냉증’은 여성 질환의 가장 큰 적이자, 모든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는 주범이기에 ‘냉증’의 정체를 명확하게 알고 대책을 잘 강구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온도 조절기능이 깨진 상태 '수족냉증'

오한, 시림, 저림과 같은 냉증의 기본증상은 주로 체온조절에 관여하는 자율신경계의 조절기능약화로 인해 나타납니다. 

자율신경에는 추위, 더위에 우리의 몸이 잘 적응하고 대응하기 위한 기본적인 체온유지기능이 있습니다. 

추울 때는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방법등으로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열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하며, 더울 때는 땀을 흘리게 하여 열을 방출시킵니다. 

그런데, 과도한 냉난방, 식생활의 문란, 스트레스 등 외부자극에 의해서 자율신경 밸런스가 깨지게 되면, 

혈관의 수축이완, 체온조정이 잘 되지 못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추운 환경에 노출되게 되면서

몸이 열을 만들거나, 몸의 열을 유지하는 기능이 부실해지면서 냉증이라고 불리우는 병태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외에도 빈혈에 의해서 열을 운반하는 혈액이 부족해지거나 혈액순환이 저하되는 경우에도 냉증이 생기게 됩니다. 


냉증이 되는 이유


근육량이 남성에 비해 적습니다. 

근육이 움직이면 열이 만들어지고 몸이 따뜻해집니다. 

그런데 여성은 원래 남성보다 근육이 적고 잘 붙지도 않습니다. 

우리 몸이 만드는 열의 40%가 근육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여성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열을 만들어내는 힘이 약하며 냉증에 걸리기 쉬운 것입니다. 

여기에 성인여성의 주적인 지나친 다이어트도 문제가 됩니다. 모든 다이어트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가와 함께 하는 적절한 식단조절과 운동 그리고 수면과 같은 기본습관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식사량이 줄어들거나 야채만 먹고 육류를 완전히 배제하는 경우 섭취에너지가 극단적으로 적어 영양불균형이 초래됩니다. 이로인해 체중은 감량되더라도 근육량이 줄어들어버리게 되며 열을 만들어내는 기능이 더 떨어지는 것이죠. 


월경, 자궁, 난소가 있습니다. 

여성만의 특징적인 기능인 월경, 월경때 열을 운반하는 혈액을 다량으로 빼앗기게 되기 쉽기 때문에 냉증이 오기 쉽습니다. 

여성의 복부 내에는 남성에게 없는 자궁, 난소와 같은 장기가 있죠. 

그렇기 때문에 복부의 혈류가 나빠지고 열이 운반되기 어렵게 되고, 오한, 시림, 저림, 통증을 수반하는 냉증이 오기가 쉬운 것입니다. 


냉증의 악화인자

얇은 복장은 냉증을 악화시킵니다. 

지금까지 여성만의 구조와 기능으로 인해 냉증이 오기 쉽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무엇보다도 여성에게 냉증이 많은 이유는 옷을 얇게 입는 습관으로 인한 것에 기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름철 실내는 보통 냉방이 잘되어 있습니다.

이런 장소에서 민소매, 나시, 미니스커트, 맨발에 샌들를 자주 신거나 체형을 조여 슬림해보이게 하기 위해 타이즈를 입는 경우도 악화되는 인자입니다.
찬 공기에 노출이 많이 되면 될 수록 혈류는 당연히 나빠지기 때문에 냉증은 악화됩니다.

단순하게 옷 입는 습관의 변화로 냉증은 막을 수도 있습니다.  


I 약속합니다

끊임없는 학술교류와 진보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전문의 등 경험많은 의료진은 덤.

경험에 더해 열린 자세로 최신 의학지식을 받아들이고 

최선의 진료에 대해 생각하고, 교류합니다.

전문한의약품, 엄선된 한약재

KFDA의 인증을 거친 정품 한약재만 사용합니다.
약재는 그 무엇보다 깨끗하고 안전해야합니다.
해온 가족들도 1년내내 복용하는 한약, 최고만을 드립니다.

안심과 납득가능한 진료

스스로 납득이 가지 않는 진료는 하지 않습니다.
가족에게 추천할만한 치료인지 먼저 생각하고 진단치료,

예후와 생활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안내합니다. 

02.2111.7575 또는

카톡, 네이버예약으로 편하게 상담하세요.


HAEON KOREAN CLINIC

'가업의 뜻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학에 대한 인식을 가꿉니다'

We are cultivating the awareness of Korean Medic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