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그대로, 진심을 다해 진료합니다."

[코로나19] 내원 시 마스크 착용 부탁드립니다

문의전화 02-2111-7575


남성의 난임

전체 난임 중 남성측 요인은  30-40%정도 차지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많은 남성들은 난임을 본인과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체 불임의 반은 남성에게도 책임이 있습니다.

정자수가 적거나, 기형이 많거나,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진 경우가 바로 그 예입니다.  
음주, 흡연, 스트레스는 매우 확실한 불임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컴퓨터과사용, IT기기의 전자파 과다노출은 남성 여성 모두 난임의 기여인자입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남성역시 나이가 들어가면서 정자의 질과 활동성이 저하됩니다.

최근 들어 원인불명이라고 진단된 부부의 난임의 경우 정자의 DNA손상이 가장 강력한 요인일 수 있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난임의 원인 분류


정상부부의 약 80-90%정도는 결론 후 1년이내에 임신되며 불임, 난임으로 진단받는 경우 15-20%정도가 됩니다. 

결혼 후 한번도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를 일차성불임, 결혼 후 임신이 한번이상 되었으나 그 이후 되지 않을때를 이차성불임이라고 합니다.

남성불임의 원인은 내분비질환이 주를 이루는 고환전 원인, 염색체이상이나 음낭질환에 의한 고환원인, 정로폐쇄나 부성선이상인 고환후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 원인 분류

한의학에서는 남성불임을 절자絶子, 무사無嗣라고 표현하며, 求嗣, 種子, 嗣育, 求子, 子嗣 등에서 불임증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의학입문醫學入門에서는 남성불임이 정액과 상관성이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보통 남성은 성관계과다, 스트레스, 고온에서의 작업, 과로, 수면불량, 과도한 음주 및 흡연이 직접적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IT업계의 전자파 과다노출도 하나의 가능성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기울형(氣鬱)
스트레스와 화가 지나치게 쌓여, 기혈의 불균형/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하며 이로 인해 난임으로 이어지는 유형
신허형(腎虛)
정자수 감소, 활동성 저하, 기형 정자 증가 등 정자 이상이 나타나는 비율이 높아지는 유형
담습형(痰濕)
체지방과 노폐물이 지나치게 쌓여있으면서 정자 활동성과 정자의 질이 떨어지는 유형



남성 난임의 치료방향

氣衰不育, 精淸不育, 早洩不育, 精寒不育으로 구분되며, 이에 맞는 치료가 진행됩니다. 

남성 난임/불임환자의 치료는 정자의 질을 최선의 상태로 만드는 것을 최종목표로 합니다.
정자감소증, 정자무력증, 기형정자증 등의 개선이 주요한 치료방향이 됩니다.

침구치료의 측면에서 볼 때 남성이 정자상태를 개선한다는 것이 이미 밝혀져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산화적스트레스나 염증반응의 억제, 고환과 부고환의 혈완이완이 제시되었으며 무작위대조군연구와 같은 임상연구도 수행되었습니다.


I 약속합니다

끊임없는 학술교류와 진보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전문의 등 경험많은 의료진은 덤.

경험에 더해 열린 자세로 최신 의학지식을 받아들이고 

최선의 진료에 대해 생각하고, 교류합니다.

전문 한의약품, 엄선된 한약재

KFDA의 인증을 거친 정품 한약재만 사용합니다.
약재는 그 무엇보다 깨끗하고 안전해야합니다.
해온 가족들도 1년내내 복용하는 한약, 최고만을 드립니다.

안심과 납득가능한 진료

스스로 납득이 가지 않는 진료는 하지 않습니다.
가족에게 추천할만한 치료인지 먼저 생각하고 진단치료,

예후와 생활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안내합니다. 

02.2111.7575 또는

카톡, 네이버로 편하게 상담하세요.


HAEON KOREAN CLINIC

'가업의 뜻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학에 대한 인식을 가꿉니다'

We are cultivating the awareness of Korean Medic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