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그대로, 진심을 다해 진료합니다."

[코로나19] 내원 시 마스크 착용 부탁드립니다

문의전화 02-2111-7575


생활 관리는 이렇게

'원칙을 지키며 전통을 이어갑니다'

한의학에서는 출산을 大産, 유산을 小産이라고 합니다.


즉, 유산이라 하더라도 작은 출산과 같고 몸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도 우리의 몸은 영향을 받습니다. 튼튼하게 몸을 회복하고 임신할 수 있는 몸, 건강한 몸으로 제대로 되돌리 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이 중요합니다. 

            

체력의 회복 뿐 아니라 이후의 임신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유산 후 약 100일까지는 생활습관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특히 유산 후 1개월 이내에 건강문제가 생긴 경우 100일까지 치료하지 않는다면 그 영향은 다음 출산 까지 이어질 지도 모릅니다. 이 시기 회복이 불충분해지면 임신하기 어려운 몸이 되어버립니다.
유산 후에 눈에 보이는 외상이 없다 하더라도 무리는 금물입니다. 초기 유산을 한 경우 회사나 가정에 잘 알리기 못하는 경우 가 많기 때문에 휴식이 부족하거나 신경이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주위에 들키고 싶지 않고 마음을 달래고 싶어 평소 보다 더 일에 매진하게 되기도 합니다.

가능한 한 쉬어야합니다. 

퇴근 후 또는 집에서 쉬는 날 쉬는 시간을 잘 정하고 그 때는 마음껏 쉬어야합니다.


당일 ~ 1주일

일반적으로 유산 후 1주일 후 다시 진찰을 받게됩니다. 그때까지는 어떤 것이든 무리는 금물입니다. 

직장생활, 집안 일도 모 두 최대한 삼가해주세요.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 아무래도 자궁 내에 상처가 생깁니다. 

무리를 하면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이로 인해 유착이 생기기도 합니다.
탕 목욕은 금지, 샤워만 하도록 합니다.

보통 출혈은 1주일-10일 정도 내에 멈춥니다만 10일 이상 출혈이 지속된다면 다시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1개월까지

유산 후 1개월이 지나면 다음 생리가 시작합니다. 

그 동안은 격렬한 스포츠는 절대 금지입니다. 장거리 여행, 운전, 성관계등 도 피해야합니다. 

집안일, 직장일도 무리하지 않고 조금조금씩 늘려갑니다. 만약 2개월이 지나도 생리를 시작하지 않는 경우라면 다시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100일

생리를 몇번하고나면 임신을 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보통 유산 후 3개월까지는 재임신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성관계는 1개월이후부터는 상관없지만 100일 정도까지는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이고 과도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유산 후 최소한 100일까지는 임신을 피하고 자궁을 잘 회복시키도록 해야한다고 봅니다.


유산 후 생활관리

            

따뜻한 환경

오한, 으슬거림은 유산 후 몸에 큰 타격을 줍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뜨겁게 지내는 것이 아닙니다.
주위 온도를 따뜻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는 26~27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 복장

복대는 필수입니다. 두꺼운 양말과 너무 꽉 끼지 않는 적당한 두께의 바지가 추천됩니다.
목과 손목, 발목은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어야합니다. 수면양말(두터운)도 좋습니다. 짧은 치마는 피하고 가급적 바지가 좋습니다. 여름이라 하더라도 에어컨을 직접 쐬지 말고 간접적으로 쐬는 것이 낫습니다.

                       

+ 온찜질

핫팩은 쉽게, 직접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너무 더운 경우라면 피해야하지만 시린 느낌이 있다면 꼭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힘들다면 한의원에 내원해서 뜸치료와 핫팩치료를 함께 받는 것도 좋습니다. 위치는 배꼽아래, 허리주위에 온 찜질을 해준다면 좋습니다.


수면과 휴식

몸을 회복시키는 최고의 치료는 수면입니다. 유산 후 1주일까지는 밤 10시부터는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1개월까지 는 11시부터는 잠자리에 들어야합니다. 자고 있는 동안 체력과 기력 모두 회복됩니다. 

특히 밤 11시 ~ 새벽 3,4시까지는 내장의 기능이 회복되는 시간입니다. 이 4시간은 푹 잘 수 있어야합니다.
다만, 유산 후 몸이 극도로 피곤하면 잠이 오지 않고 자주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면이 아니라도 누워있는 것으로도 상관 없습니다.

호흡을 하고 몸을 이완시키면서 명상에 잠기면 마음도 평온하고 잠도 점차 안정화될 겁니다.


음식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영양을 보충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특히 유산 후 1주일은 기름지거나 향신료가 많은 자극적인 음식은 좋지 못합니다.

소화가 쉬워야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따뜻하게 만드는 음식(권장되는 음식)
    미역, 닭고기, 파, 생강, 감자, 꿀 등
  • 몸을 차게 만드는 음식(피해야 할 음식들)
    생야채, 오이, 양상추, 토마토, 파파야, 망고, 탄산음료, 백설탕 등

I 약속합니다

끊임없는 학술교류와 진보

한의과대학 겸임교수, 전문의 등 경험많은 의료진은 덤.

경험에 더해 열린 자세로 최신 의학지식을 받아들이고 

최선의 진료에 대해 생각하고, 교류합니다.

전문한의약품, 엄선된 한약재

KFDA의 인증을 거친 정품 한약재만 사용합니다.
약재는 그 무엇보다 깨끗하고 안전해야합니다.
해온 가족들도 1년내내 복용하는 한약, 최고만을 드립니다.

안심과 납득가능한 진료

스스로 납득이 가지 않는 진료는 하지 않습니다.
가족에게 추천할만한 치료인지 먼저 생각하고 진단치료,

예후와 생활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안내합니다. 

02.2111.7575 또는

카톡, 네이버예약으로 편하게 상담하세요.


HAEON KOREAN CLINIC

'가업의 뜻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학에 대한 인식을 가꿉니다'

We are cultivating the awareness of Korean Medicine